연구 검색 결과 (379건)
... 직면 대한민국의 산업 성장을 견인해 온 10대 주력산업의 고도화 전략을 통해 대전환기 국내 산업의 회복탄력성과 지속가능성 제고 방안을 제안 (자동차) 가치사슬 역량 강화와 미래 모빌리티 산업 구조로의 전환 (이차전지) 차세대 선도 기술개발과 신수요 창출로 재도약 (반도체) 미국 주도 분업구조 변화 및 데이터센터 수요 증가에 대한 전략적 기회 활용 (조선) 친환경 디지털 선박·조선소 구현과 서비스·조선소 수출 (통신기기) 6G 차세대 통신 및 디지털 기술의 선도 역량 확보 (일반기계) 국가 첨단전략 산업과의 연계 및 AI 기술 도입 (철강) 고기능성·친환경 철강 시장 중심으로 기회 확대 (바이오제약) 첨단 바이오 중심 밸류체인 ...
... 하반기 13대 주력산업은 통상 리스크 심화, 세계 경기 회복의 지연, 해외 생산 확대 등의 부정적 대외 여건으로 인해 수출이 감소하고 내수 회복이 제한됨에 따라 일부 IT 신산업을 제외한 대다수 산업에서 상반기의 생산 둔화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종합적으로 볼 때 글로벌 IT 수요 개선 영향으로 정보통신기기, 반도체, 디스플레이의 생산과 수출은 양호할 전망이며 바이오헬스 및 조선산업도 하반기 일시적 둔화가 나타나겠지만 2025년 전체적으로는 전년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기계, 철강, 정유, 가전, 이차전지산업은 국내외 수요 부진으로 상반기 침체 국면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석유화학은 하반기 업황 개선이 소폭에 그침에 따라 본격적 회복 시점은 2026년 이후로 연기될 전망이다.
... 상승한 1,412원 내외가 예상된다. 민간소비는 물가 및 정치적 불확실성 완화, 한은의 추가 금리 인하, 신정부 출범과 경기부양책 등에 힘입어 전년 수준인 1.0%의 증가율이 예상된다. 설비투자는 수입 자본재의 가격 상승과 주요국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고부가가치 메모리 반도체 수요에 따른 업황 호조로 전년과 비슷한 1.8%의 증가가 예상되고, 건설투자는 미분양 증가, 부진한 인허가·착공 실적 등의 영향으로 전년에 이어 4.7%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마지막으로 수출은 AI 관련 반도체를 중심으로 정보통신기기, 조선, 바이오·헬스 등이 성장을 견인하겠지만, 미·중 무역 분쟁 및 관세정책의 불확실성 지속, 세계 교역 감소 등의 영향으로 1.9%의 감소가 예상된다
동향 검색 결과 (290건)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제조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제조업 경기 2. 유형별 경기 (1) ICT부문 (2) 기계부문 (3) 소재부문 제3장 업종별 경기 현황과 전망 1. 업종 개관 2. ICT부문 (1) 반도체 업종 (2) 디스플레이 업종 (3) 휴대폰 업종 (4) 가전 업종 3. 기계부문 (1) 자동차 업종 (2) 조선 업종 (3) 기계 업종 4. 소재부문 (1) 화학 업종 (2) 철강 업종 (3) 섬유 업종 5. 바이오·헬스 업종 부표 1. 제조업 및 부문별 통계 2. 세부 업종별 조사 통계 3. 평가 근거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미국의 고관세 정책 등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으로 다소 제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자동차 이구환신 보조금1)으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중국 업체 경쟁 우위인 소형차와 전기차를 중심으로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중국 업체의 판매 증가 예상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효과 등 자동차 수요 증가의 긍정적 여건이 존재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부정적 요인이 우세 미국의 자동차 시장 수요는 트럼프 정부의 높은 자동차 관세정책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차량 가격 인상이 예상되면서 큰 폭으로 감...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제조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제조업 경기 2. 유형별 경기 (1) ICT부문 (2) 기계부문 (3) 소재부문 제3장 업종별 경기 현황과 전망 1. 업종 개관 2. ICT부문 (1) 반도체 업종 (2) 디스플레이 업종 (3) 휴대폰 업종 (4) 가전 업종 3. 기계부문 (1) 자동차 업종 (2) 조선 업종 (3) 기계 업종 4. 소재부문 (1) 화학 업종 (2) 철강 업종 (3) 섬유 업종 5. 바이오·헬스 업종 부표 1. 제조업 및 부문별 통계 2. 세부 업종별 조사 통계 3. 평가 근거
소통 검색 결과 (3503건)
... 정책 기조를 '경쟁력 협력 관계'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한국이 여전히 일부 산업군에선 중국에 기술적 우위를 유지하고 있고 그 격차를 유지.확대할 필요도 있지만, 전반적으론 중국 산업의 성장을 인정하고 협력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이와 함께 AI 전환(AX)와 그린전환이란 산업 대전환 대응이란 큰 방향성 아래 자동차, 이차전지, 반도체, 조선 등 기존 주력산업과 미래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기술, 인력, 규제, 투자, 기업 생태계 부문의 정책에서 각각의 핵심 과제를 추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특히 규제 부문에선 정부가 규제개선 노력을 하고 있지만, 안전과 혼경, 노동 등 비경제적 규제 강화로 기업 부담을 높여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고 지적하며 규제 수립 과정에서 '산업경쟁력 영향평가'를 받도록 하는 ...
[앵커] 한미 조선업 협력 프로젝트, '마스가'의 구체적인 청사진은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다만 한국의 조선업이 세계 시장 판도를 뒤집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한데요. 앞으로 전망과 과제를 이재희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리포트] 한미 간 관세 협상 발표 직전, 미국 고위 관료들이 한화가 인수한 필라델피아 필리조선소를 직접 찾았습니다. 미국의 절반도 안 되는 생산비, 훨씬 높은 생산량, 정확한 납기 일정 예측까지, 이들의 보고를 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그제야 관세 협상 타결을 결정했다는 후문입니다. 미국 조선업 재건을 수차례 공약한 트럼프 대통령. [트럼프/미국 대통령 : "우리는 조선업에 엄청난 돈을 쏟아부을 겁니다. 우리는 훨씬 훨씬 훨씬 뒤처져 있습니다."] 미국이 2037년까지 ...
... 복합적 도전 요인 극복 필요 ▲AI·그린 대전환, ▲산업기술·인력·규제·투자·기업 생태계 등 정책 부분별 핵심과제, ▲미·중 기술패권 경쟁에 대응한 글로벌 전략 전환, ▲산업고도화를 위한 10개 주력산업 고도화와 8대 미래 신성장동력 확보 정책과제 추진 자동차, 이차전지, 반도체, 조선, 통신기기, 일반기계, 철강, 바이오제약, 화학, 방위 등 10개 주력산업별 특성을 고려한 경쟁력 강화와 고도화 전략 제안 한국경제의 새로운 동력 창출을 위한 첨단바이오, 미래모빌리티, 첨단로봇, 디지털 헬스케어, 국방우주, 콘텐츠, 해상 풍력 등 8대 미래 신산업분야 육성 방안 제시 이번 보고서를 바탕으로 산업정책의 논의와 실행 연계를 선도하고, 국내외 협력 기반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5건)
발간사 한국의 경제 성장은 산업 발전에 힘입은 바 큽니다.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주력 산업의 세계적 경쟁력이 한국 경제의 눈부신 성장의 원동력이었습니다. 1976년에 설립된 산업연구원은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 산업정책 수립의 싱크탱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습니다. 우리 연구원은 매년 700건 이상의 보고서, 논문, 브리프 등을 발간하여 우리 산업이 글로벌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경쟁력과 체질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하는 데 노력해 왔습니다. 최근 디지털 · AI 전환 및 탄소중립 추진이 본격화된 가운데 첨단전략산업에 대한 전략경쟁이 본격화되면서 글로벌 경제 ·산업 질서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으로 글로벌 산업 · 통상 불확실성이 ...
산업연구원은 급변하는 시대적 변화에 대응하는 한국산업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선진국형 산업구조 고도화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 경제의 성장은 산업의 발전과 궤를 같이 했습니다.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주요 산업의 세계적 경쟁력이 한국 경제의 눈부신 성장의 원동력이었습니다. 1976년에 설립된 산업연구원은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 산업정책 수립의 싱크탱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습니다. 최근 세계 경제는 세계화 퇴조와 보호무역주의 확대, 기후 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규제 강화, 디지털·AI 적용 확대 등과 같은 다양한 이슈들이 복합적으로 상호 작용하면서 환경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산업연구원은 대한민국 유일의 산업정책 전문 국책연구기관 으로 이러한 변화에 적극 대응하여 한국 경제와 산업의 ...
○ 국내 주요 제조업을 소재산업(철강, 석유화학, 정유, 시멘트 등), ICT 산업(반도체, 디스플레이, 통신 등) 및 기계 및 기타산업(기계, 자동차, 조선, 섬유 등)으로 분류 후, 본 연구에서는 소재산업을 중심으로 주요 공정별 탄소감축기술을 조사 ○ 기업 차원에서의 탄소배출권 거래제 진입 애로사항 및 산업 발전을 위한 국내 탄소배출권 거래제 개편 방향 제시 ○ 환경규제에 따른 국내 소재기업의 부담을 경감시키고, 보다 비용 효과적인 탄소감축 관련 R&D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산업 정책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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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제조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제조업 경기 2. 유형별 경기 (1) ICT부문 (2) 기계부문 (3) 소재부문 제3장 업종별 경기 현황과 전망 1. 업종 개관 2. ICT부문 (1) 반도체 업종 (2) 디스플레이 업종 (3) 휴대폰 업종 (4) 가전 업종 3. 기계부문 (1) 자동차 업종 (2) 조선 업종 (3) 기계 업종 4. 소재부문 (1) 화학 업종 (2) 철강 업종 (3) 섬유 업종 5. 바이오·헬스 업종 부표 1. 제조업 및 부문별 통계 2. 세부 업종별 조사 통계 3. 평가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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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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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