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26건)
... 근거하여 25%의 높은 관세를 부과 자동차산업에 대한 고관세 정책은 미국 내 생산을 위한 투자 여력을 높이고,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우리 자동차산업의 높은 미국 의존도를 고려할 때 고관세는 다양한 경로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북미 수출·생산 전략에 조정이 요구되는 상황 완성차는 현지생산을 늘리면서 대미 수출을 ... 수출물량 감소 예상 지역별로 미국 수출물량은 울산이 많은 편이나 대미 수출 비중은 30%대로 고관세 충격 분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생산물량 대부분을 미국에 판매하고 있는 경남 자동차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판단 미국 현지생산 차량의 경우 미국 부품 조달률도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며 생산원가 상승으로 수익성이 떨어져 판매가격 인상 요인이 높은 편 고관세로 ...
...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엔터테인먼트나 커넥티드 기능에서는 오히려 글로벌기업에 앞선 느낌을 주었다.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진화는 중국 기업들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는데, 중국의 자동차업체뿐 아니라 자율주행 시스템, 소프트웨어, 반도체 및 관련 부품 등 강력한 관련 생태계 업체 모두 이번 모터쇼에 참여했다. 자동차업체들은 사업 영역을 로봇이나 UAM과 같은 다른 모빌리티 ... 상하이 모터쇼에서 나타난 중국 전기차의 압도적인 가격경쟁력, 디자인 능력 및 품질 수준의 향상, 자율주행이나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이행 선도, 높은 차세대 전지 기술 등에 직면하여 우리 자동차산업은 이에 대응하는 전략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 중국 내에서 생산 및 판매를 지속해야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현지에서 중국업체와의 경쟁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 나갈 수 있고 중국이 ...
자동차산업은 전·후방 연관효과가 큰 기간산업으로 제조업의 꽃이다. 자동차 한 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약 3만 개 정도의 부품이 필요하며, 자동차 부품은 철강, 화학, 전기·전자, 반도체, 이차전지, 유리, 섬유 등 수많은 후방산업과 연결된다. 자동차산업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수많은 소재 및 부품기술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이는 자동차 강국이 곧 전 세계 경제 선진국인 이유이다. 자동차산업은 우리나라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5개 완성차사를 정점으로 약 1만 개가량의 부품업체가 약 34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으며 국내 제조업 생산액의 12%를 차지하고 있다. 2024년 한 해 동안 자동차 413만 대를 생산하고 그중 약 3분의 2인 278만 대를 수출하여 우리나라 국제무역의 주 ...
동향 검색 결과 (118건)
해외 경제 동향 미국은 3월 산업생산이 유틸리티 부문의 감소 여파로 전월비 감소로 전환한 반면에, 소매판매는 자동차 및 부품 등의 호조에 힘입어 전월비 증가세 확대 일본은 3월 생산과 소비 감소 등 실물지표들이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유로존은 2월 생산과 소비가 미약하나마 증가하면서 실물지표 흐름이 비교적 완만 중국은 3월 생산과 소비 증가세가 연초(1~2월)보다 ... 소비자물가, 전월비 0.1% 상승, 전년동월비 2.1% 상승 국내 금융・외환: 4월 기업대출 및 가계대출 동반 확대, 5월 초(5월 2일~12일) 금리 상승 및 원/달러 하락 주요 산업별 동향 제조업: 3월 제조업 생산, 전년동월비 5.7% 증가, 전월비 3.2% 증가 자동차: 4월 생산, 하이브리드차 수출 호조 속 내수 판매 확대로 증가세 지속 조선: 3월 ...
... 하반기 세계 수요는 경기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며 회복 기조가 예상 대비 지연될 전망, 디지털 수요는 견조하고 전기차 판매가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고기능성 소재·부품 수요도 다소의 증가세가 나타날 것으로 보이나 미 통상정책의 파급 영향으로 인한 하방 리스크도 상당할 전망 (주요 수출 대상국의 수요 전망) 2025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의 주요 ... 긍정적 요인 중국 시장에서는 부동산 경기 침체 장기화(일반기계, 철강)에 따른 부정적 수출여건이 이어질 전망이나 전기차 시장의 높은 성장세(석유화학, 정보통신기기) 및 스마트폰 산업의 성장(카메라모듈 등) 및 이구환신 보조금(자동차, 가전) 등은 우리 제품 수요를 견인 할 수 있는 요인 인도는 국내 기업의 현지 공장 신·증설 투자 확대(기계), 인프라 ...
해외 경제 동향 미국은 2월 산업생산이 광업과 제조업 증가로 전월비 증가세가 약간 확대되고, 소매판매 역시 주유소와 자동차 및 부품 등의 부진에도 소폭 증가 일본은 1월 생산 감소와 소비 약세 등 실물지표들의 부진세가 나타나고, 유로존은 역내생산 증가 및 소비 감소 등 내수 지표들의 혼조세가 지속 중국은 1~2월 생산 증가세가 지난 연말 수준을 유지한 가운데 ... 전월비 0.2% 상승, 전년동월비 2.1% 상승 국내 금융・외환: 3월 기업대출 및 가계대출 동반 감소 전환, 4월 초(4월 1일~11일) 금리 하락 및 원/달러 변동성 확대 주요 산업별 동향 제조업: 2월 제조업 생산, 전년동월비 7.1% 증가, 전월비 0.8% 증가 자동차: 빠른 전기차 보조금 확정에 따른 전기차 판매 확대로 내수 증가세 전환 조선: 생산지표 ...
소통 검색 결과 (2698건)
[앵커] 가장 관심이 컸던 자동차 관세는 상호관세와 똑같이 15%로 결정됐습니다. 일본과 유럽 같은 경쟁 상대와 같은 수준이지만, 한미 FTA로 우리가 원래 유리했었단 점을 생각하면, 좀 불리해진 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박경준 기자입니다. [리포트] 협상단이 가장 공들인 품목은 지난 4월, 25%의 관세가 매겨진 자동차입니다. 지난해 수출액만 347억 달러, ... 다른 경쟁업체들보다 좀 더 낮추기 위해서는 그런 스마트 제조 같은 부분에 많이 투자하고 우리 정부도 지원이 필요하지 않을까…"] 기술력과 자금이 있어 버틸 여력이 있는 대기업에 비해 자동차 부품업계는 더 큰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대부분 중소.중견기업이라 생산 위축으로 인한 매출 감소, 고용 둔화 등 연쇄 타격이 우려됩니다. 철강과 알루미늄, 구리에 대한 관세율 50%는 ...
... 한-미 관세협상 타결에 따른 국내 주요 산업계의 반응은 엇갈린다. 미국과 먼저 관세 협의를 마친 일본·유럽연합(EU)에 견줘 불리하지 않은 상호관세(15%)가 확정된 건 다행이지만, 자동차·철강 등은 대미 수출에 경고등이 켜졌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이번 타결로 미국 정부가 한국산 자동차에 매기는 수입 관세율은 기존 25%에서 8월1일부터 15%로 낮아졌다. 자동차(부품 ... 조선 산업 재건을 위한 규제 완화 등으로 미국 진출을 통한 시장 확대의 기회를 잡게 돼서다. 이런 기대감의 영향으로 이날 증시에서 한화오션 주가는 13.43% 뛰어올랐다. 권남훈 산업연구원 원장은 “더 안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우려도 컸던 만큼 우리 정부가 관세 협상에서 선방했다고 본다”며 “국내 자동차 산업은 불리한 관세를 극복할 자체 경쟁력이 있으나, ...
산업연구원 조철 선임연구위원 "이익은 감소하지만 관세부과에 비교적 선방" [산업일보] 한국과 미국의 관세협상 발표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대미(對美)수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미 미국은 EU와 일본에게 자동차와 부품의 관세를 12.5% 낮춘 가운데, 미국의 한국 자동차 산업에 대한 관세 정책의 향방에 관심이 ... 전망했지만 인하가 이뤄졌기 때문에 우리 역시 비슷한 수준의 인하가 이뤄지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조 선임연구위원의 설명에 따르면, 한국의 대미(對美)수출에서 자동차 산업의 비중은 32%를 차지할 정도로 노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자동차산업의 수출이 타격을 받을 경우 한국의 대미 수출은 물론 경제 전체에 큰 타격이 발생한다. 특히, 지난해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3건)
○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와 대응 과정에서 우리 자동차부품산업의 혁신역량을 파악하고 미래차로의 이행에 필요한 자동차부품 정책 방안 모색 ○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자동차부품산업 구조 변화를 살펴보고 각 부품군별 혁신역량 파악
ㅁ연구 내용 ○ 정부의 에너지신산업 육성 정책 및 신재생에너지 확대기조에 따라 국내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은 크게 확대되고 있는 추세로 태양광 패널 및 이차전지 재제조 관련 산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재활용 시스템의 경제성 분석을 통한 신재생에너지 사후관리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 ○ 태양광·이차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재제조 산업 현황 파악 및 장애요인 ... 패널 및 폐이차전지 등의 효과적인 사후관리체계를 모색하고 관련 재제조산업의 현황을 분석 ㅁ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재제조 산업의 현황 1. 재제조 산업의 정의 2. 국내 재제조 산업의 현황 - 자동차 부품 및 기계산업을 중심으로 분석 3. 주요 선진국의 재제조 산업 현황 분석 4. 신재생에너지분야 ...
... 분석 1. 아베노믹스 이후 일본의 해외투자 여건 변화와 전략 2. 일본의 대한투자 실태와 특징 3. 일본의 대한투자 패턴 변화 분석 III. 일본의 對韓투자 전략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1. 설문작성 및 표본 구성 2. 일본의 대한투자 동기 3. 일본의 대한투자 환경 평가 4. 일본의 향후 대한투자 전망 IV. 일본기업의 주요 對韓투자 사례 분석 1. 주요 업종별 투자 사례(화공, 전자, 자동차부품) 2. 주요 성질별 투자 사례(생산거점형 투자:도레이, R&D센터, 중소기업투자 등) 3. 소결 및 시사점 V. 향후 일본의 對韓투자 유치 확대를 위한 정책과제 1. 일본의 對韓투자 전략 요약 2. 한국의 일본투자 유치 정책 검토와 평가 3. 향후 일본의 對韓투자 유치 확대를 위한 정책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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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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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