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11건)
... 인도-파키스탄 간 무력 충돌에서 중국산 J—10C 전투기가 실전에 투입되면서 중국산 무기와 방위산업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나라도 정책적 벤치마킹과 수출 경쟁의 측면에서 중국 방위산업의 발전 동향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중국 방위산업은 안정적인 국방예산을 기반으로 한 내수 중심의 성장 단계를 거쳐, 현재는 글로벌 경쟁 단계에 진입한 ... 분야로 활발히 유입되도록 기술 발전과 전력화 간의 선순환 구조를 형성함으로써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글로벌 방산 4대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무기체계의 고부가가치화에 따른 수출 확대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중국의 전략을 참고하여 생산 기반 강화와 전력화 과정의 유기적 연계는 물론, 정보 접근성 제고를 통한 민간 기업의 진입장벽 완화 등 구조적 접근 방식의 ...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전쟁으로 인한 국제 곡물가 급등, 수에즈 운하를 막은 초대형 선박 좌초 사고, 중국의 전략자원 수출 제한, 미국의 첨단기술 중심 무역장벽 강화 등 최근 몇 년간 세계는 반복적으로 공급망 취약성을 경험하고 있다. 공급망(Supply Chain)은 원자재 확보에서부터 중간재 및 완제품 생산을 거쳐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의 전 과정을 포함하는 시스템이다. 우리는 2019년 일본의 수출 규제, 2020년 마스크 부족 사태, 2021년 요소수 대란 등 연이은 수급 위기를 통해 필수물자가 특정 국가의 정책이나 외부 변수에 의해 차단될 경우, 그 파급효과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직접 경험했다. 이처럼 공급망 리스크가 현실화된 시대에는 경제안보 관점에서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대응 전략이 필수적이다. 이는 국민 ...
... 자동차산업에 대한 고관세 정책은 미국 내 생산을 위한 투자 여력을 높이고,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우리 자동차산업의 높은 미국 의존도를 고려할 때 고관세는 다양한 경로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북미 수출·생산 전략에 조정이 요구되는 상황 완성차는 현지생산을 늘리면서 대미 수출을 대체하고, 미국 시장 내 차량 가격 인상으로 인해 시장 수요가 감소하면서 수출물량 감소 예상 지역별로 미국 수출물량은 울산이 많은 편이나 대미 수출 비중은 30%대로 고관세 충격 분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생산물량 대부분을 미국에 판매하고 있는 경남 자동차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판단 미국 현지생산 차량의 경우 미국 부품 조달률도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며 생산원가 상승으로 ...
동향 검색 결과 (43건)
... “특히, 이 세 산업은 민간의 시장 중심 구조로는 발전에 한계가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말했다. 심순형 산업연구 팀장은 “한미 방산협력이 위축되지 않도록 대미 수출확대 방안의 제도적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면서 “공동 R&D와 방산수출, 함정 유지·보수·정비(MRO) 등 다양한 협력방안을 강구해야 ... 지정학적 제약이 커 미국이 선택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한국 내에서도 조선업은 인력난이 심각한 수준이고, 미국 내 생산을 위해서는 미국산 철강 사용 등 엄격한 현지화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 제약도 있다. 이 연구위원은 “양국 간 실질 협력을 위해선 정부의 전략적 지원과 생태계 재구축이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산업연구원 등이 주관했다. 권남훈 산업연구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최근 K-방산이 세계 주요시장에서 기술력과 신뢰성을 인정 받으며 대규모 수주성과를 이루고 있다. 이는 단순 수출확대를 넘어 대한민국의 기술력이 세계적 수준임을 보여준다”며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를 대비한 신성장동력 발굴해야한다. 또한 방위산업의 지속가능성장을 위해서는 ... 밝헸다. 이날 행사에서 심순형 산업연구원 안보전략산업팀장은 "국방우주산업이 안보 핵심축으로 미래 성장 동력으로 부상 중"이라며 민간 역량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심 팀장은 국방우주산업을 선도하는 국가로 발전하기 위한 4단계 전략으로 민간기술 레버리지, 핵심우주기술 확보 , 국방우주산업 자립화, 우주경제 수출산업화를 제시했다.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 해소되고 고물가로 인한 구매력 감소 영향으로 수요 증가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 - 구매력이 약화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시장 내 재고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며 업체들의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등은 수요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 유럽 시장 수요는 코로나 이전 수준에 미치지 못한 상황으로 구매 수요가 누적되어 있어 수요 회복 여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최대 수요시장인 독일에서 ...
소통 검색 결과 (2843건)
... 부품 업체들까지 도미노로 타격을 입게 됩니다. 이재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지난해 한국산 차량 판매액은 380억 달러. 유럽, 일본과 함께 사실상 대미 자동차 수출 '빅3'에 속합니다. 가격이 5%가량 저렴한 게 경쟁력이었는데, 일본, EU와 같은 15% 관세를 얻어내지 못하면, 얘기는 달라집니다. 우리만 25% 관세를 그대로 낼 ... "전략적인 부품 현지화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또한 시나리오별로 완성차 현지 생산 확대를 면밀히 검토하여 탄력적으로 시장에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입니다."] 국내 부품업계로서는 대미 수출이 축소되는 데다 장기적으로는 국내 납품까지 어려워지는 '도미노 피해'가 우려됩니다. [방제욱/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전무 : "공장 짓는 데도 건축비가 3배 정도 들고요. ...
... 납기 준수를 경쟁력으로 내세운 한국 기업에 협력 대상이 아닌 경쟁자가 돼서다. 이에 정부와 기업이 미국과 공동 연구개발을 비롯한 새 돌파구가 절실한 상황이다. 심순형 산업연구원 안보전략산업팀장(부연구위원)은 22일 글로벌이코노믹의 질의에 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 국방비 지출 증가로 한국이 얻는 반사이익에 기대지 말라고 주문했다. 한국의 반사이익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 지출을 늘리면 한국의 반사이익이 기대된다는 전망이 많지만, 나중에 유럽 역내 결속이 강화되고 방산 공급망이 회복되는 순간 그 반사이익이 줄어들 수 있다"면서 "동유럽 중심으로 잘되는 수출이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장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반사이익에 기대지 않으려면 결국 미래 방산 경쟁력을 발굴하는 연구개발 전략을 마련하라고 심 위원은 주문했다. 실제로 주요 방산 기업들은 ...
...학회.한국산업조직학회가 공동 주최한 '한미 양국 신정부 시대 신(新) 주력제조업 정책 토론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최유빈 기자 미국이 해양 패권 회복을 위한 전략산업으로 조선업 재건에 나서면서 기술력을 앞세운 한국 조선업계가 새로운 기회를 맞이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은창 산업연구원 전문위원은 17일 산업연구원.한국경제학회.한국산업조직학회가 ... 위해서는 노동력, 인프라, 기술력 모두에 대한 선제적 투자가 병행돼야 한다. 특히 인력난과 후방산업 생태계 약화는 장기적으로 대응 역량을 제한할 수 있는 요인이 되고 있다. 정부 차원의 전략 마련도 필요하다. 일본은 최근 조선업을 국가안보 산업으로 재정의하고 1000억엔 이상의 공공기금을 투입해 산업 재건에 나서고 있다. 한국도 조선산업을 단순한 수출 산업이 아닌 전략산업으로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27건)
【 美신정부 정책에 대응한 한국의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경제안보‧통상전략연구실의 2025년 연구 목표인 ‘블록화 시대에 대응한 전략자산 산업경쟁력 확보 및 신통상정책 수립’을 위한 분석 자료 제공 및 산업통상 정책 방향 제시 〇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자국중심주의적 정책 도입에 대한 국내 산업정책 및 산업 고도화 전략과의 연계를 통한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미국 정책변화의 영향을 크게 받는 산업을 분류하고, 해당 산업 주요품목의 공급망 분석을 통해 미국의 취약점 및 중국 공급망 차단으로 인해 발생하는 공백을 공략 〇 한국의 제1 수출국인 미국의 정책변화에 대한 우리의 대응 전략 마련
【B2B 중소기업의 최초 수출판로 개척 전략과 정책과제】 〇 우리나라 B2B 중소기업이 언제 어떠한 방식으로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최초 수출을 하고 이에 따른 효과성은 어떠한지를 문헌적·실증적으로 검토함으로써, 국민경제에 요구되는 중소기업의 글로벌화 촉진을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과제를 진단하고 모색 〇 대전환 조류, 글로벌 메가 트렌드, 우리 경제의 특수성을 모두 고려한 현 시점에서 우리나라 B2B 중소기업의 근본적으로 낮은 수출 판로 개척의 유인을 제고하면서도 국민경제에 요구되는 수출전략 촉진을 위한 실효적 정책방안 모색
〇 반도체 , 디스플레이 , 이차전지 , 바이오 , 미래차 등 향후 우리나라의 수출과 부가가치 창출의 핵심축이 될 첨단산업에 우수인재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산업 내에 지속 보유하기 위한 인력수급 정책을 수립 〇 ‘ 산업인력혁신특별법 ’ 의 제정 시점과 맞추어 , 대학 중심 신규인력양성 , 산업 실무 교육프로그램 신설 , 재직자 유지 및 이직 관리 , 우수외국인력 도입이라는 4 대 전략 각각에 대한 구체적인 시행계획을 준비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2건)
방산수출, 경제성분석
방위산업, 수출정책
첨부파일 검색 결과 (71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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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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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