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26건)
트럼프 2기 행정부는 보호무역주의 기조하에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해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하여 25%의 높은 관세를 부과 자동차산업에 대한 고관세 정책은 미국 내 생산을 위한 투자 여력을 높이고,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우리 자동차산업의 높은 미국 의존도를 고려할 때 고관세는 다양한 경로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북미 수출·생산 전략에 조정이 요구되는 상황 완성차는 현지생산을 늘리면서 대미 수출을 대체하고, 미국 시장 내 차량 가격 인상으로 인해 시장 수요가 감소하면서 수출물량 감소 예상 지역별로 미국 수출물량은 울산이 많은 편이나 대미 수출 비중은 30%대로 고관세 충격 분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생산물량 대부분을 미국에 판매하고 있는 경남 자동차산업에 ...
... 방산공급망이 정상화되고 역내 결속이 강화될 경우, 한국 방산업체들의 반사이익은 줄어들 것으로 전망 그러나 경제ㆍ안보 협상과 무기 판매를 연계하는 트럼프식 외교 기조로 글로벌 방산시장의 수출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이며, 트럼프 정권의 자국 중심의 방산 생태계 구축으로 한ㆍ미방산 협력이 위축될 우려 방위비 분담금 증액 압박을 기점으로 한ㆍ미 방산협력이 지연될 위험이 ... 수출고도화에 차질이 발생할 우려 대응책으로는 RDP-A 등 한ㆍ미 방산 협력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조속히 마련하고, 미국의 시급한 공급망 현안을 중심으로 협력 레버리지 마련 필요 함정 MRO 협력을 방위비 분담금 압박 대응 및 RDP-A 협상 체결의 카드로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 유럽ㆍ중동 등의 지역에서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범부처 수출지원 체계 구축
... 공급망 내 전략적 위상을 한층 강화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무역,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ESG 공시제도 등 이른바 신통상 이슈가 부상함에 따라, 한국은 기술 기반의 제도 수출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디지털 인증, 데이터 이동 규범, 탄소정보 관리체계 등에서 글로벌 표준을 선도하고 이를 제도화함으로써 국제 통상 규범 형성 과정에서 보다 ... 될 것이다. 이러한 기회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산업·통상정책 전반의 구조적 재설계가 필수적이다. 단기 대응을 넘어 중장기적으로 ① 전략산업 중심의 가치사슬 재편, ② 수출시장과 품목의 구조적 다변화, ③ 산업-통상 연계형 공급망 경쟁력 강화, ④ 다자 및 소다자 통상협력 심화, ⑤ 디지털 및 환경 인프라 확충을 통한 규범 대응 역량 제고가 병행되어야 ...
동향 검색 결과 (32건)
... 연구개발비 1.6.2. 주요 산업별 연구원 1인당 연구개발비 1.6.3. 주요 산업별 연구개발인력 수 1.6.4. 주요 산업별 연구원 수 1.6.5. 해외기술교역: 주요 산업별 기술수출 대가 수취 현황 1.6.6. 해외기술교역: 주요 산업별 기술도입 대가 지급 현황 1.7. 물가 1.7.1. 주요 산업별 생산자물가지수 1.7.2. 주요 품목별 소비자물가지수 ... 포춘 500대 기업 주요국별 현황(2022년) 3.8.3. 주요국별 특허 출원건수 3.8.4. 주요국별 특허 등록건수 3.8.5. 세계 100대 브랜드 3.8.6. IMD 국가경쟁력 3.8.7. 주요국별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WTO 기준) 3.8.8. 주요국별 세계 수입시장 점유율(WTO 기준) 3.8.9. 주요국별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UN 기준) 3.8.10. ...
□ 해외경제 : 美 연준(Fed)·유럽중앙銀(ECB) 금리 인하 가능성 시사 □ 국내경기 : 1월 전산업생산 전월비 +0.4%, 소비 증가·투자 감소세 □ 금 융 : 2월 기업대출 확대 및 가계대출 둔화, 3월 중순(3.13~25일) 금리 하락 및 원/달러 상승 □ 산업별 동향 : 1월 제조업생산 전년동월비 +13.7%, 서비스업생산 +4.4% □ 고 용 : 2월 전산업 취업자 수 기준 전년동월비 1.2% 증가 □ 수출입 : 2월 수출 +4.8%, 수입 -13.1%, 무역수지 43억 달러 흑자 <부록> 초격차 산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글로벌 기술협력 촉진 방안 (국제무역통상연구원)
... 연구개발비 1.6.2. 주요 산업별 연구원 1인당 연구개발비 1.6.3. 주요 산업별 연구개발인력 수 1.6.4. 주요 산업별 연구원 수 1.6.5. 해외기술교역: 주요 산업별 기술수출 대가 수취 현황 1.6.6. 해외기술교역: 주요 산업별 기술도입 대가 지급 현황 1.7. 물가 1.7.1. 주요 산업별 생산자물가지수 1.7.2. 주요 품목별 소비자물가지수 ... 포춘 500대 기업 주요국별 현황(2022년) 3.8.3. 주요국별 특허 출원건수 3.8.4. 주요국별 특허 등록건수 3.8.5. 세계 100대 브랜드 3.8.6. IMD 국가경쟁력 3.8.7. 주요국별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WTO 기준) 3.8.8. 주요국별 세계 수입시장 점유율(WTO 기준) 3.8.9. 주요국별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UN 기준) 3.8.10. ...
소통 검색 결과 (3351건)
산업연구원 조철 선임연구위원 "이익은 감소하지만 관세부과에 비교적 선방" [산업일보] 한국과 미국의 관세협상 발표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대미(對美)수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미 미국은 EU와 일본에게 자동차와 부품의 관세를 12.5% 낮춘 가운데, 미국의 한국 자동차 산업에 대한 관세 정책의 향방에 관심이 ... "간과하지 말아야 할 점은 한국의 자동차산업은 미국의 수입차 시장에서 경쟁국과도 경쟁을 펼쳐야 한다는 점"이라고 말한 조 선임연구위원은 "관세가 부과되면 미국 생산 자동차와 부품의 가격 경쟁력이 상승하기 때문에 한국의 자동차 업계도 이에 대응해애 하며, 미국 시장의 수익성이 악화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수출 시장의 다변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조 선임연구위원은 ...
... 낮아졌습니다. 자동차 기업들은 관세로 당장 2분기부터 실적 타격을 입었던 만큼 우선 급한 불을 껐다는 점에서 안도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협상 타결 직후 정부 노력에 감사를 표하며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기술 혁신 등 내실을 다지겠다고 입장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아쉬움이 남는 건 인하폭입니다. "12.5%를 끝까지 주장했는데, 미국식 의사결정 과정 들으셨겠지만 '됐고, ... 강조하더라). 아쉬운 부분입니다." 당초 우리보다 높은 관세율을 통보받았던 일본·유럽연합(EU)과 결국 같은 수준의 관세율을 보이게 된 상황. 우선 현 상황에 맞춰 자동차 기업들은 대미 수출량을 조절하고, 시장 다변화를 꾀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미 FTA를 고려하게 되면 우리는 12.5%가 되는 게 논리적으로 맞는 얘기거든요. (대미) 수출을 상대적으로 줄이고 대신 ...
홍영재 기자 우리나라의 대미 수출 품목 1위인 자동차의 관세도 15%로 정해졌습니다. 표면적으로는 경쟁국인 일본과 유럽연합까지 모두 같은 관세율로 동일 선상에 섰지만, 그동안 우리 자동차들은 한미 FTA에 따라 관세가 전혀 없었기 때문에 오히려 부담이 커진 셈입니다. 자세한 내용, 홍영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현대차가 지난해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판 차는 20만 6천 대의 투싼입니다. 현지 가격은 2만 8천705달러, 미국 시장 최대 경쟁 차종인 일본 토요타의 라브4보다 2.9% 저렴합니다. 이런 가격 경쟁력의 배경엔, 한미 FTA에 따라 관세가 전혀 없었던 점도 한몫했습니다. 일본과 EU는 그동안에도 2.5%의 차량 관세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한미 관세 합의로 표면적으론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최대 라이벌 관계인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8건)
【 美신정부 정책에 대응한 한국의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경제안보‧통상전략연구실의 2025년 연구 목표인 ‘블록화 시대에 대응한 전략자산 산업경쟁력 확보 및 신통상정책 수립’을 위한 분석 자료 제공 및 산업통상 정책 방향 제시 〇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자국중심주의적 정책 도입에 대한 국내 산업정책 및 산업 고도화 전략과의 연계를 통한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미국 정책변화의 영향을 크게 받는 산업을 분류하고, 해당 산업 주요품목의 공급망 분석을 통해 미국의 취약점 및 중국 공급망 차단으로 인해 발생하는 공백을 공략 〇 한국의 제1 수출국인 미국의 정책변화에 대한 우리의 대응 전략 마련
... 분업구조 고도화를 위한 전략 연구와 인프라 구축한국 산업의 선제적 구조조정과 관련된 현안 이슈 발굴 및 - 동향·전략 연구, 그리고 통계DB 등 인프라 구축 - 국제경쟁력, 국제가치사슬(GVC), 국제통상 등과 관련된 글로벌 분업구조 고도화 전략 연구 및 인프라 구축 7) 혁신생태계 기반의 지역주도형 지역투자 및 일자리 창출 방안 - 지역산업 혁신생태계 ... 탄소중립, 고령화 및 인구 감소, 코로나 팬데믹 등 급격한 경제충격 등에 대비한 메가시티 경제공간 차원의 지역 투자와 일자리 창출 방안 연구 8)전환기 대응을 위한 방위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평가 및 발전과제 연구 - 주요 선진국 대비 국내 주력 수출 방산제품의 경쟁력을 객관 적으로 평가하고 방위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을 모색 방위산업의 발전과정 - 분석과 2030년대를 ...
... GVC 체계 재편, 경제사회 전반의 디지털 전환 등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 ○ 글로벌 경제·산업 구조의 급격한 변혁이 초래될 것에 대응하여 한국경제의 성장잠재력 확충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산업구조 전환전략의 모색이 중요한 과제 ■ 중점연구목표 ○ 목표 1: 산업구조 전환을 위한 혁신적산업정책 연구 - 산업경쟁력 강화 및 고용변화 대응을 위한 산업혁신 ... 지역산업 구조변화에 기초한 중기 관점의 구조적 저성장 대안 마련과 구조전환, 일자리 창출, 투자 및 금융 활성화 등 지역산업 육성전략 및 정책방안 도출 ○ 목표 8: 글로벌 방산 수출구조변화에 따른 우리의 대응전략 - 미국 등 주요 강대국들의 글로벌 방산 수출시장 지배력 확대에 대응하는 경쟁우위 확보전략 연구 - 세계 주요 무기 구매국들의 자국 산업발전과 연계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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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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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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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