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75건)
자동차산업은 전·후방 연관효과가 큰 기간산업으로 제조업의 꽃이다. 자동차 한 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약 3만 개 정도의 부품이 필요하며, 자동차 부품은 철강, 화학, 전기·전자, 반도체, 이차전지, 유리, 섬유 등 수많은 후방산업과 연결된다. 자동차산업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수많은 소재 및 부품기술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이는 자동차 강국이 곧 전 세계 경제 선진국인 이유이다. 자동차산업은 우리나라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5개 완성차사를 정점으로 약 1만 개가량의 부품업체가 약 34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으며 국내 제조업 생산액의 12%를 차지하고 있다. 2024년 한 해 동안 자동차 413만 대를 생산하고 그중 약 3분의 2인 278만 대를 수출하여 우리나라 국제무역의 주 ...
연구 배경 XR은 VR, AR, MR 등의 가상 세계 구현 기술을 포괄하는 용어이며, XR의 구현은 전용 디바이스, 플랫폼, 콘텐츠, 네트워크 등 핵심 요소로 구성된 생태계를 필요로 함. XR산업은 첨단기술 집약적인 핵심 구성요소의 결합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가상 세계를 구현하는 첨단산업으로 정의됨. 미국이 혁신적인 대기업을 중심으로 XR산업을 주도하는 반면, 한국은 특히 사업화 측면에서 주요국 대비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향후 시장의 성장에 대비한 전략이 요구됨 2014년 미국 페이스북(현 메타)의 가상현실(VR) 디바이스 스타트업 오큘러스 인수가 XR 시장의 개화를 촉진했고, 이후 여러 글로벌 기업이 XR 사업을 추진하면서 XR 생태계가 구축되기 시작 정보통신기획평가원(2023)에 따르면 ...
... 초부터 불거진 미국과 중국 간 전략경쟁, 2020년 초부터 약 3년간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및 2022년 초 발발한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전쟁 등 글로벌 통상환경변화를 고려하여 서부의 3개 성ㆍ시인 섬서성, 쓰촨성, 충칭시와의 전략적인 산업협력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섬서성 시안(西安)에는 삼성전자의 반도체 공장이 2012년부터 대규모로 운영 중에 있으며, 쓰촨성 청두(成都)에는 현대상용차, 롯데 등이 진출해 있고, 충칭시에는 SK하이닉스, 현대자동차와 포스코 등이 진출해 있어 본 연구의 의미와 중요성이 크다. 우리기업의 반도체 공장들은 미국의 반도체장비 대중국 수출통제로 인하여 사업의 전망이 불투명하며, 청두와 충칭에 있는 자동차 및 관련 부품협력업체의 경영환경은 크게 악화된 상태이다.
동향 검색 결과 (30건)
... 고용계수 1.11.8. 주요 산업별 취업계수 1.11.9. 주요 산업별 고용유발계수 1.11.10. 주요 산업별 취업유발계수 1.11.11. 주요 산업별 중간투입률 제2부 산업별 통계 2.1. 제조업 2.1.1. 의약 2.1.2. 반도체 2.1.3. 디스플레이 2.1.4. 컴퓨터 2.1.5. 통신기기 2.1.6. 가전 2.1.7. 정밀기기 2.1.8. 전지 2.1.9. 항공 2.1.10. 석유화학 2.1.11. 정밀화학 2.1.12. 기타 전자부품 2.1.13. 전기기기 2.1.14. 일반목적기계 2.1.15. 특수목적기계 2.1.16. 자동차 2.1.17. 철도 2.1.18. 기타 수송장비 2.1.19. 석유정제 2.1.20. 고무 2.1.21. 플라스틱 2.1.22. ...
... 고용계수 1.11.8. 주요 산업별 취업계수 1.11.9. 주요 산업별 고용유발계수 1.11.10. 주요 산업별 취업유발계수 1.11.11. 주요 산업별 중간투입률 제2부 산업별 통계 2.1. 제조업 2.1.1. 의약 2.1.2. 반도체 2.1.3. 디스플레이 2.1.4. 컴퓨터 2.1.5. 통신기기 2.1.6. 가전 2.1.7. 정밀기기 2.1.8. 전지 2.1.9. 항공 2.1.10. 석유화학 2.1.11. 정밀화학 2.1.12. 기타 전자부품 2.1.13. 전기기기 2.1.14. 일반목적기계 2.1.15. 특수목적기계 2.1.16. 자동차 2.1.17. 철도 2.1.18. 기타 수송장비 2.1.19. 석유정제 2.1.20. 고무 2.1.21. 플라스틱 2.1.22. ...
... 고용계수 1.11.8. 주요 산업별 취업계수 1.11.9. 주요 산업별 고용유발계수 1.11.10. 주요 산업별 취업유발계수 1.11.11. 주요 산업별 중간투입률 제2부 산업별 통계 2.1. 제조업 2.1.1. 의약 2.1.2. 반도체 2.1.3. 디스플레이 2.1.4. 컴퓨터 2.1.5. 통신기기 2.1.6. 가전 2.1.7. 정밀기기 2.1.8. 전지 2.1.9. 항공 2.1.10. 석유화학 2.1.11. 정밀화학 2.1.12. 기타 전자부품 2.1.13. 전기기기 2.1.14. 일반목적기계 2.1.15. 특수목적기계 2.1.16. 자동차 2.1.17. 철도 2.1.18. 기타 수송장비 2.1.19. 석유정제 2.1.20. 고무 2.1.21. 플라스틱 2.1.22. ...
소통 검색 결과 (721건)
... 위협한다고 판단될 경우, 관세 등 적절한 조치를 통해 수입을 제한할 권한을 대통령에게 부여하고 있는 법안이다. 업계는 미국 상무부 조사 대상 품목이 모두 관세 적용을 받을 경우, 삼성전자.SK하이닉스를 포함, 부품업계도 관련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업계는 모니터링 확대를 중심으로 여러 대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반도체 대형업계 관계자는 "미국 상무부 ... 비용이 그만큼 중요할 것이라는 맥락이다. 최 전 대표는 2010년부터 2012년까지 FTA 교섭대표로 활동하며 한국의 주요 통상 협상을 총괄한 인물이다. 김정회 반도체협회 부회장도 반도체 관세 부과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김 부회장은 "다만 관세가 부과돼도 어느 품목까지 포함될 건지를 먼저 봐야 한다"며 "부과 된 이후 부담이 반도체 회사 쪽에 많이 가는지, 부품 회사 ...
... HBM '공급 과잉 우려'를 일단 잠재우는 효과를 봤습니다. 오히려 이번 제재 완화로 글로벌 HBM 수요가 되려 확대될 거란 전망도 나왔습니다. 중국에 팔지 못하게 된 반도체 재고 때문에 2분기 실적이 바닥을 찍은 삼성전자에도 호재입니다. 엔비디아가 중국을 겨냥해 만든 차세대 AI 칩의 핵심 부품을 삼성전자가 납품하기로 하면서, 향후 실적 개선에 발판이 ... 중국 판로가 다시 열리면서, 삼성전자 주가도 연일 상승세를 이어갔고, 6만7천 원대까지 올라왔습니다. 하지만 미중 무역 갈등이 완전히 봉합된 게 아닌 만큼, 우리 경제의 버팀목, 반도체가 다시 휘청일 가능성도 배제하기는 어렵습니다. 여기에 여전히 반도체 장비 반입 규제 등이 유지되고 있고, 대미 반도체 관세라는 복병도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김양팽 / 산업연구원 연구원 ...
... 꼽히는 구동모터와 감속기 분야에서도 국산화율을 70% 이상으로 끌어올리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하지만 배터리, 모터 등을 제어하는 통합제어시스템 분야에선 약점을 보이고 있다. 전력반도체와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국 전기차 부품산업 수준을 한 차원 끌어올릴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세계 시장에서 K배터리 저력 입증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 들어 ... 협업 중이다. 핵심 부품인 구동모터에서도 조금씩 성과를 내고 있다. DN오토모티브(모터마운트), 디와이씨(로터샤프트), 지엠비코리아(전기워터펌프), 삼현(디스커넥트 모터) 등이 관련 부품을 제조하고 있다. 이 회사들은 고속회전자 설계 및 냉각기술, 진동 억제 설계 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배터리와 구동모터를 이어주는 부문에선 여전히 약점을 보이고 있다. 배터리 ...
첨부파일 검색 결과 (117건)
... 고용계수 1.11.8. 주요 산업별 취업계수 1.11.9. 주요 산업별 고용유발계수 1.11.10. 주요 산업별 취업유발계수 1.11.11. 주요 산업별 중간투입률 제2부 산업별 통계 2.1. 제조업 2.1.1. 의약 2.1.2. 반도체 2.1.3. 디스플레이 2.1.4. 컴퓨터 2.1.5. 통신기기 2.1.6. 가전 2.1.7. 정밀기기 2.1.8. 전지 2.1.9. 항공 2.1.10. 석유화학 2.1.11. 정밀화학 2.1.12. 기타 전자부품 2.1.13. 전기기기 2.1.14. 일반목적기계 2.1.15. 특수목적기계 2.1.16. 자동차 2.1.17. 철도 2.1.18. 기타 수송장비 2.1.19. 석유정제 2.1.20. 고무 2.1.21. 플라스틱 2.1.22. ...
... 고용계수 1.11.8. 주요 산업별 취업계수 1.11.9. 주요 산업별 고용유발계수 1.11.10. 주요 산업별 취업유발계수 1.11.11. 주요 산업별 중간투입률 제2부 산업별 통계 2.1. 제조업 2.1.1. 의약 2.1.2. 반도체 2.1.3. 디스플레이 2.1.4. 컴퓨터 2.1.5. 통신기기 2.1.6. 가전 2.1.7. 정밀기기 2.1.8. 전지 2.1.9. 항공 2.1.10. 석유화학 2.1.11. 정밀화학 2.1.12. 기타 전자부품 2.1.13. 전기기기 2.1.14. 일반목적기계 2.1.15. 특수목적기계 2.1.16. 자동차 2.1.17. 철도 2.1.18. 기타 수송장비 2.1.19. 석유정제 2.1.20. 고무 2.1.21. 플라스틱 2.1.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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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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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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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