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82건)
... 강세 요인에 따라 하반기로 갈수록 완만한 하락이 예상되지만, 수출 부진 지속, 한·미 금리차 확대 가능성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상승한 1,412원 내외가 예상된다. 민간소비는 물가 및 정치적 불확실성 완화, 한은의 추가 금리 인하, 신정부 출범과 경기부양책 등에 힘입어 전년 수준인 1.0%의 증가율이 예상된다. 설비투자는 수입 자본재의 가격 상승과 ... 증가가 예상되고, 건설투자는 미분양 증가, 부진한 인허가·착공 실적 등의 영향으로 전년에 이어 4.7%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마지막으로 수출은 AI 관련 반도체를 중심으로 정보통신기기, 조선, 바이오·헬스 등이 성장을 견인하겠지만, 미·중 무역 분쟁 및 관세정책의 불확실성 지속, 세계 교역 감소 등의 영향으로 1.9%의 ...
... 전투기가 실전에 투입되면서 중국산 무기와 방위산업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나라도 정책적 벤치마킹과 수출 경쟁의 측면에서 중국 방위산업의 발전 동향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중국 방위산업은 안정적인 국방예산을 기반으로 한 내수 중심의 성장 단계를 거쳐, 현재는 글로벌 경쟁 단계에 진입한 상태다. 최근에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무기체계의 첨단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중국의 무기체계 첨단화는 민간 첨단기술이 국방 분야로 활발히 유입되도록 기술 발전과 전력화 간의 선순환 구조를 형성함으로써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글로벌 방산 4대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무기체계의 고부가가치화에 따른 수출 확대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중국의 전략을 참고하여 생산 기반 ...
...신도시 정책은 수도권 인구 분산 및 비수도권 혁신성장 거점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어 온 대규모 균형발전정책에 해당한다. 혁신도시 정책의 결과 전반적으로 비수도권 지역에서 민간 기업 및 인구 유입이 발생하였고, 혁신도시로의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 유입 직후 비수도권 지역 인구 감소 시점을 늦추는 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혁신도시 입지 유형별로 민간기업 ...의 경우 교역산업(제조업) 중심의 기업과 노동자의 집적 및 수도권 등 타 시도로부터의 인구 유입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며, 이는 중소도시 배후형 혁신도시가 우수한 정주환경을 바탕으로 민간기업의 생산 거점 공간 및 노동자 주거 중심지로 기능함을 시사한다. 대도시 배후형 혁신도시(광주전남·전북)의 경우 교역산업(제조업)·지식기반산업 중심의 기업과 ...
동향 검색 결과 (21건)
... “방위 산업과 원자력 산업, 조선 산업은 미국의 관세 정책에서 벗어나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협력이 더 강화될 수 있는 분야”라고 전제한 뒤 “특히, 이 세 산업은 민간의 시장 중심 구조로는 발전에 한계가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말했다. 심순형 산업연구 팀장은 “한미 방산협력이 위축되지 않도록 대미 수출확대 방안의 제도적 토대를 ... 유지·보수·정비(MRO) 등 다양한 협력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심 팀장은 “조선 협력 등 미국의 공급망 취약 분야를 중심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이은창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미국이 자국 조선업 재건에 나서면서 한국이 기술력과 생산역량을 갖춘 핵심 파트너국이 될 수 있다고 봤다. ...
제1장 거시경제 전망 현 경기 판단: 수출의 양호한 성장세에도 내수의 더딘 회복으로 경기 회복세 약화 국내 실물경기는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수출의 견조한 성장세와 설비투자의 개선에도, 소비와 건설투자의 부진으로 회복세가 약화되는 모습 건설투자는 토목건설의 소폭 회복에도 불구하고, 건축 부문에서 누적된 선행지표 부진이 현실화되면서 전체적으로 감소세가 확대되는 양상 수출(통관 기준)은 반도체를 중심으로 양호한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지난해 말부터의 높은 증가율로 인한 기저효과로 증가세가 조정되는 모습 제2장 13대 주력산업 전망 소비심리 개선과 투자 확대로 세계 주요국 수요는 개선, 글로벌 경쟁 심화 및 무역장벽의 강화 영향으로 해외 생산은 확대되고 탈중국 경향도 계속될 전망 (세계 수요 여건) 2025년 ...
제1장 거시경제 전망 현 경기 판단: 내수 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반도체 중심의 수출 회복이 성장을 주도 국내 실물경기는 고물가·고금리의 영향으로 소비와 투자 등 내수가 부진한 가운데 수출이 반도체와 자동차를 중심으로 견조한 모습을 보이면서 전반적인 경제 성장을 주도 민간소비는 오랜 기간의 고물가로 인해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장기간의 고금리 ...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전년도 수준의 상대적으로 완만한 성장 흐름이 예상 (전제) 2024년 유가 및 환율: 유가 83달러 내외, 환율 1,320원대 예상 국제유가는 중국과 인도를 중심으로 원유 수요가 증가하는 한편 비OPEC 국가들의 원유 공급이 일부 이루어지면서 현 수준(두바이유 기준, 82~83달러)을 중심으로 형성될 전망 원/달러 환율은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 ...
소통 검색 결과 (719건)
... 시대가 되고, 세월이 되고, 여정이 됐다. 단순 숫자로는 환산할 수 없는 지난한 인내들을 통해 비로소 오늘날 대한민국의 '산업'이 일궈졌다. 이러한 경제 지도는 특히 경기·인천 지역을 중심으로 그려졌다. 인구가 많고 교통이 편하며 수도와 인접한 특성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덕분이었다. 지역 경제의 개척자들은 장터에서 시장으로, 클러스터로, 세계로 뻗어나가며 각각의 공급망·유통망·수요망을 ... 역할이 있었을 것으로 상상하기 어렵다. 정부의 역할 부재 상황에서도 민생은 지속돼야만 했기에 광복 직후 일제강점기의 잔재나마 활용해 기간 산업을 되살리고 자산을 끌어모아 기업을 일으킨 민간 기업인들이 경제 성장의 주역이었다고 볼 수 있다. 흔히 '한강의 기적'이라 하면 1960년대 이후 박정희 정권의 국가주도 경제개발계획의 성과와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으나, 광복 이후 ...
... 주기가 20년 내외로 앞당겨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2021~2022년 수주 물량은 약 4년치에 달했다. 그러나 인력 부족과 공정 병목으로 인해 무리한 수주는 지양되고 있으며 고부가 중심의 선택적 수주 전략이 강화됐다. 반면 2023년 전 세계 발주는 역대 세 번째로 많았으나 한국 점유율은 15%에 불과했다. 중국은 같은 기간 전체 발주의 70%를 수주했다. 중국은 ... 미 조선 협력의 전략 요건에 부합한다. 일본 해운사도 자국 내 설계 대응 한계로 인해 한국 조선소에 선박을 발주하는 상황이다. 이 연구위원은 "한국은 기술력, 인력, 생산 역량을 종합적으로 갖춘 유일한 실질 파트너"라고 밝혔다. 그는 마지막으로 "민간 역량만으로는 산업 유지에 한계가 있다"며 "정부 차원의 전략 지원과 산업 정책이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위기의식을 느끼고 조선업을 국가안보 차원의 산업으로 재편하려 한다"며 "이 과정에서 기술력과 생산 역량을 갖춘 한국이 협력 파트너로 주목받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은 국영 조선사를 중심으로 군함과 상선을 함께 생산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며 해양 패권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군수와 민수를 혼합한 대규모 생산 체제를 통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자국 해운사의 물량을 ... 생태계 보강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 연구원은 "한미 조선 협력의 필요성을 따져볼 때 우선 한국 조선업이 지속 가능하도록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이 기본 전제"라며 "경쟁력을 잃은 채로는 국가 주도 방식이나 시장 차별화 전략만으로는 생존이 어렵기 때문에 민간의 역량 또한 필수"라고 강조했다. 최유빈 기자 (langsam41@mt.co.kr)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6건)
〇 기업활력법을 통해 사업재편을 수행한 기업들을 면밀히 분석하여 사업재편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 현재 관련 정책의 한계점과 개선 방향을 심층적으로 논의 〇 사업구조 전환 , 신사업 진출과 같은 기업 경영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확충하고 , 민간 중심의 역동적 경제를 구현하는 데 기여
〇 대내외 환경 요인 지표 중 환율 , 금리 , 원자재 가격의 변화가 제조업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 〇 정부의 미시정책 수립과 민간에서의 경영전략 수립 등의 의사결정에 기여
〇 국내 벤처투자 시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투자기업 성과와 혁신 양상에 대한 분석 〇 중소벤처기업의 혁신 역량 제고 및 성장을 위한 정책방안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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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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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