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211건)
트럼프 2기 행정부는 의약품 관련 정책을 잇달아 발표하며 세계 제약업계에 큰 파장 보건복지 분야에서도 ‘자국 우선주의’ 기치하에 만성질환 예방 중심, 보건혁신 강화를 비전으로 설정 지난 5월, 국내 의약품 생산 촉진을 위한 규제 완화 및 최혜국 약가 도입을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 의약품 최대 소비국인 미국의 의약품 관련 정책 변화로 세계 제약사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전면 수정 의약품 수입에 대한 고율 관세 위협과 함께 파격적인 투자 유치 전략을 병행 의약품 무역적자와 품귀현상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자 의약품에 대한 고율의 수입관세 언급 제조 역량이 저하된 미국 내 제약바이오산업 생태계 재건을 위해 파격적인 투자 지원 계획 발표 최혜국 가격제도 도입과 메디케어 협상 범위 확대 등 ...
2025년 국내 경제는 미국의 관세정책의 불확실성에 따른 교역 둔화로 수출 부진이 심화되는 가운데, 신정부 출범과 추경 효과에도 불구하고 내수 회복세는 제한적일 것이어서 연간 1% 내외 수준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내외적으로 G2(미·중) 무역분쟁의 파급 효과, 무역 및 통화정책 관련 불확실성, 금융시장 변동성 강화 여부 등이 주요 변수로 작용 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대내적으로는 소비 및 투자 등 경제 심리의 개선 여부와 통상환경 악화로 인한 수출 피해 정도 등이 추가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세계경제는 미국발(發) 무역정책 변화에 따른 과도기적 국면하에서 2024년보다 낮은 성장률이 예상된다. 주요 변수로는 미·중 갈등의 실물경제에 대한 파급 영향, 글로벌 통상 및 ...
21세기 초 말엽인 2025년의 오늘, 반도체산업은 다시금 국제 분업 구조 재편이 빠른 호흡으로 진행되고 있다. 지각 변동의 요인은 크게 두 가지다. 첫째, 스마트폰·태블릿PC·워치·스마트카 등 ICT 디바이스의 대규모 누적 보급과 최근 인공지능 패권 경쟁 격화로 인한 데이터센터로의 수요 중심 이동, 둘째, 미국의 지배력 강화 시도와 중국의 급격한 추격으로 인한 기존 과점 안정화 구도의 붕괴 가능성이다. 금번 국제 분업 구조 재편의 승리자 대열에 선다면, 금세기 중반 혹은 그 이후까지 우리 반도체산업의 번영은 물론 인공지능의 기반 공급 국가로서 한국의 국가·경제안보레버리지 역시 한층 강화할 수 있다. 대외 여건의 압력과 기회를 우리 내부 역량의 진화와 혁신적 ...
동향 검색 결과 (454건)
1. 해외경제 (1) 미국경제 (2) 중국경제 (3) 유럽경제 (4) 일본경제 2. 국내경제 (1) 실질GDP (2) 체감지표 (3) 경기·건설 (4) 투자·수주 (5) 제조업생산 (6) 서비스업생산 (7) 소비지표 (8) 고용지표 (9) 물가지표 (10) 교역지표 (11) 수출입 3. 금융시장 (1) 환율·금리 (2) 유가·원자재 (국내외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
1. 해외경제 (1) 미국경제 (2) 중국경제 (3) 유럽경제 (4) 일본경제 2. 국내경제 (1) 실질GDP (2) 체감지표 (3) 경기·건설 (4) 투자·수주 (5) 제조업생산 (6) 서비스업생산 (7) 소비지표 (8) 고용지표 (9) 물가지표 (10) 교역지표 (11) 수출입 3. 금융시장 (1) 환율·금리 (2) 유가·원자재 ( 국내외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 )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미국의 고관세 정책 등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으로 다소 제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자동차 이구환신 보조금1)으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중국 업체 경쟁 우위인 소형차와 전기차를 중심으로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중국 업체의 판매 증가 예상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효과 등 자동차 수요 증가의 긍정적 여건이 존재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부정적 요인이 우세 미국의 자동차 시장 수요는 트럼프 정부의 높은 자동차 관세정책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차량 가격 인상이 예상되면서 큰 폭으로 감소할 ...
소통 검색 결과 (7677건)
국내 산업계 영향은 31일 한-미 관세협상 타결에 따른 국내 주요 산업계의 반응은 엇갈린다. 미국과 먼저 관세 협의를 마친 일본·유럽연합(EU)에 견줘 불리하지 않은 상호관세(15%)가 확정된 건 다행이지만, 자동차·철강 등은 대미 수출에 경고등이 켜졌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이번 타결로 미국 정부가 한국산 자동차에 매기는 수입 관세율은 기존 25%에서 8월1일부터 15%로 낮아졌다. 자동차(부품 포함)는 지난해 기준 전체 대미 수출액의 3분의 1 남짓을 차지하는 최대 수출 품목이다. 한국산에 붙는 관세 15%는 일본·유럽산 자동차와 같다. 그러나 이날 국내 증시에서 현대차와 기아 주가는 각각 4.48%, 7.34% 급락했다. 경쟁 상대인 일본·유럽산 차에 견줘 낮았던 관세의 이점이 사라졌다는 이유에서다. 트럼프 ...
... 숫자입니다. 반면 우리는 한미 FTA로 누리던 0% 관세가 사라지고 한꺼번에 경쟁국과 같은 15%를 물게 됐습니다. 국내 반발을 우려한 트럼프 대통령이 끝까지 15%를 고집했고, 더 이상 시간을 끌 수 없어 받아들였다는 게 협상단 얘기입니다. [김용범/대통령실 정책실장 : "아쉬운 부분입니다. 15%인데 저희가 최선을 다해서 12.5%를 주장했으나 그건 거기까지는…"] 미국 시장에서 같은 5만 달러 차를 팔 때 한국이 가졌던 1,250달러 가격 우위는 이제 사라진 건데, 부담은 기업들 몫이 됐습니다. 한.일 시장 반응도 극명하게 갈렸습니다. 관세 협상 타결 당일, 도요타 주가는 14%가 올랐지만 현대차는 4% 넘게 내렸습니다. [김경유/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오른 비용을 이제 다른 경쟁업체들보다 좀 더 낮추기 위해서는 그런 스마트 ...
홍영재 기자 우리나라의 대미 수출 품목 1위인 자동차의 관세도 15%로 정해졌습니다. 표면적으로는 경쟁국인 일본과 유럽연합까지 모두 같은 관세율로 동일 선상에 섰지만, 그동안 우리 자동차들은 한미 FTA에 따라 관세가 전혀 없었기 때문에 오히려 부담이 커진 셈입니다. 자세한 내용, 홍영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현대차가 지난해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판 차는 20만 6천 대의 투싼입니다. 현지 가격은 2만 8천705달러, 미국 시장 최대 경쟁 차종인 일본 토요타의 라브4보다 2.9% 저렴합니다. 이런 가격 경쟁력의 배경엔, 한미 FTA에 따라 관세가 전혀 없었던 점도 한몫했습니다. 일본과 EU는 그동안에도 2.5%의 차량 관세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한미 관세 합의로 표면적으론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최대 라이벌 관계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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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美신정부 정책에 대응한 한국의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경제안보‧통상전략연구실의 2025년 연구 목표인 ‘블록화 시대에 대응한 전략자산 산업경쟁력 확보 및 신통상정책 수립’을 위한 분석 자료 제공 및 산업통상 정책 방향 제시 〇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자국중심주의적 정책 도입에 대한 국내 산업정책 및 산업 고도화 전략과의 연계를 통한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미국 정책변화의 영향을 크게 받는 산업을 분류하고, 해당 산업 주요품목의 공급망 분석을 통해 미국의 취약점 및 중국 공급망 차단으로 인해 발생하는 공백을 공략 〇 한국의 제1 수출국인 미국의 정책변화에 대한 우리의 대응 전략 마련
【경제·안보 환경 변화에 대응한 한·미 방산협력 방안 연구】 〇 글로벌 경제·안보 환경 변화가 국내 방위산업에 미치게 될 영향 분석 및 글로벌 경제·안보 환경에 대응한 한·미간 방산협력 방안 수립 〇 미국 대선의 결과에 따른 글로벌 경제·안보 환경 변화를 분석하고 국내 방위산업의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대응 방안을 마련 〇 방위사업청의 RDP-A 체결 이후 한미 방산협력을 추진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 및 산업부의 방산수출 지원 역할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기초자료로 활용
권남훈 Kwon, NamHoon 제 23대 산업연구원장 학력 1991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제학과 졸업(學士) 1991 ~ 1997 미국, Stanford 대학교 경제학 석사 및 박사 주요 경력 2024.9 - 현 재 제23대 산업연구원 원장 2003.9 - 2024.9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2022.6 - 2024.9 (사)경제사회연구원 원장 2023.3 - 2024.2 한국산업조직학회 회장 2020.1 - 2021.12 정보통신정책학회 회장 1997.5 - 2003.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자문활동 2023.07 - 현 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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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외경제 (1) 미국경제 (2) 중국경제 (3) 유럽경제 (4) 일본경제 2. 국내경제 (1) 실질GDP (2) 체감지표 (3) 경기·건설 (4) 투자·수주 (5) 제조업생산 (6) 서비스업생산 (7) 소비지표 (8) 고용지표 (9) 물가지표 (10) 교역지표 (11) 수출입 3. 금융시장 (1) 환율·금리 (2) 유가·원자재 (국내외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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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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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